제 1 과 바나바 사역의 중요성 1. 환영의 말 할렐루야! 한빛교회의 제2기 바나바사역세미나에 참여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바나바는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한 성도였습니다만(행4:36), 그의 사역을 통해 예루살렘 교회는 평안하고, 부흥되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귀한 일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여러분의 헌신과 사역을 통하여 사도행전에 나오는 예루살렘 교회와 같은 귀한 일들이 우리 교회 안에서 일어날 것을 확신합니다.
2. 바나바 사역의 중요성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됨을 믿지 아니하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있어 예루살렘에 출입하며"(행9:26-28) 우리 교회에서 바나바의 사역이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에서입니다. 첫째로, 바나바를 통하여 이 들과 를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바는 이러한 새가족들에게 우리 한빛교회를 소개하고 교제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둘째로, 바나바를 통해 되기 때문입니다. 바나바는 교회 부흥의 중요한 역할을 한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교회에 들어온 과 같은 사람을 얻는 바나바는 예루살렘 교회 부흥의 한 요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성도가 바나바의 사역을 할 때 교회는 날마다 수가 더하여 가는 을 맞이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행6:7)
셋째로, 바나바의 헌신의 결과로 를 통하여 하 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영광 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사도행전은 바나바로 인하여 하나님의 귀한 일들이 예루살렘과 안디옥에서 일어난 것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나바가 만난 사울은 후에 하나님의 교회와 역사속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하나님의 종이 되었습니다. 지금 나의 바나바 사역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귀한 일들이 후에 큰 결과로 나타나며, 하나님의 영광이 크게 나타날 것을 생각할 때 기대와 감격이 있는 것입니다.
3. 바나바가 되려면 1) 바나바는 지원서와 서약서에 서명하는 지원자로 이루어집니다. 서약서는 오늘 첫 시간 교육 후 기도 가운데 제출하면 됩니다.
2) 4주간의 바나바 교육을 충실하게 마친 사람으로 합니다. 4주간의 교육은 바나바 사역교재에 의하여 일주일에 두 번의 강의로 이루어집니다.
3) 바나바 사역세미나 후에도 필요에 따라서 보충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4. 성경에 나오는 바나바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하였습니다.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의 제자됨을 믿지 아니하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 사울이 제자들과 함께 있어 예루살렘에 출입하며"(행9:26-28) "예루살렘 교회가 이 사람들의 소문을 듣고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 저가 이르러 하나님의 은혜를 보고 기뻐하여 모든 사람에게 굳은 마음으로 주께 붙어 있어라 권하니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소리로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행11:22-26)
1) 교회에 들어온 사람을 만났습니다. 사도행전 9:26-27을 보면 바나바는 교회에 새로 들어온 사람인 사울을 만났습니다. 바나바는 교회의 부흥과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새가족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었고, 새로 교회에 들어온 사울을 보는 눈을 갖게 되었습니다.
2) 교회에 새로 들어온 사람을 찾아가는 것 입니다. 바나바는 사울을 먼저 찾아갔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예루살렘 교회에 들어온 사울을 두려워하여 사울과의 교제를 피하였습니다(행9:26). 그러나 바나바는 사울을 먼저 찾아가 교제를 청하였습니다. 바나바는 내 편에서 먼저 교제의 악수를 보내며 만나는 사람입니다. 주님께서 나를 먼저 사랑으로 찾아오셨듯이 주님의 사랑을 갖고 찾아가는 것입니다.
3) 새가족과 교제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바나바는 사울과 만나서 영적인 사랑의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인간적 사귐과 함께 하나님의 자녀가 된 가족으로서의 사랑의 교제를 하였습니다. 4) 새가족의 형편을 들었습니다. 바나바는 사울의 모든 형편을 귀 기울여 들었습니다. 바나바는 사울의 지나간 과거의 삶과 어떻게 주를 만나게 된 것을 다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행9:27은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본 것과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던 것을 말하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5) 교회의 중요한 사람들에게 대면하며 소개시켜 주는 일을 하였습니다. 바나바는 사울을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를 대변하여 사울의 변화와 신앙을 말하여 주었습니다. 사울에게 직접 말하게 할 수도 있었으나 바나바는 사울을 대신하여 말 하였습니다. 처음으로 교회에 들어온 사람을 향하여 갖는 아름다운 신앙의 모습입니다. 바나바는 예루살렘 교회의 모든 사도들에게 가서 사울을 소개하며 교제하도록 중보의 역할을 하였습니다(행9:27).
6) 화목의 일을 하였습니다. 바나바는 새가족과 불화하고 멀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가까와지게 하고 화목하게 하는 일을 하였습니다. 예루살렘 교회에 있는 사람들은 사울의 과거의 포악함과 교회를 핍박한 것을 알기 때문에 과거에 붙잡혀 현재의 사울을 "다 두려워" 했고, 사울이 주님의 제자된 것을 "믿지" 아니하였습니다(행9:26). 이 두려움과 불신의 담을 헐고 화목하게 한 것이 바나바입니다.
7) 새 사람으로 하여금 주의 일을 하도록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사도행전 11:25-26에는 바나바가 예루살렘 교회에서 파송을 받고 안디옥에서 주의 일을 할 기회를 얻었을 때 사울을 찾아가 주의 일을 같이 하도록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8) 함께 일하였습니다. 바나바는 주의 일을 사울과 함께 하였습니다. 행 11:25-26은 "바나바가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 만나매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일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함께 일한 결과는 인류 역사에 남는 흔적으로 세상 사람들이 주를 믿는 사람들 "그리스도인 "(Christion)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것입니다.
5. 바나바 사역이란 바나바가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나바는 새가족을 만나고 찾아가는 일을 합니다.
2) 이 귀중한 일은 일대일로 짝지어 주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새가족을 만나는 일은 새가족이 5주간의 새가족반을 수료하는 날 이루어집니다. 바나바위원회에서 짝이 될 바나바인 여러분께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3) 바나바로서 새가족과 만나는 사역은 7주간 입니다.
4) 교회에서 짝지어 준 새가족과 일주일에 한번씩 만나야 합니다.
5) 주어진 교재를 갖고 같이 공부하여야 합니다.
6) 바나바는 매 주일 새가족에게 교회의 중요한 분을 세 명 이상을 소개시켜 주어야 합니다.
7) 맡겨진 새가족을 위하여 날마다 기도하여야 합니다.
8) 바나바는 새가족이 교회에 나올 때 사랑과 관심과 친절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9) 일주일의 바나바 사역은 보고서에 의해 반드시 바나바위원회로 보고하여야 합니다.
10) 새가족 공부일지를 기록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아름다운 헌신이 새가족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출처 : 바나바사역 교재 - 김명남 지음.
|